작성일 : 14-10-14 15:10
메인보드의 주요 칩셋 정리
 글쓴이 : 컴맨
조회 : 1,276  
1. 노스브릿지
cpu, 메모리, 비디오 슬롯 가까운 곳에 위치하며 또한 해당 부품들을 제어하고 관리한다.
고장 시 컴퓨터 부팅이 불가능하며 부팅 후에 계속 다운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음.

2. 사우스브릿지
키보드 등 입력 장치와 ide, sata, usb 등 저장장치와, 리얼타임제어기, 고급전원관리 등을 제어한다.
고장 시 컴퓨터 부팅이 불가능하며 특정 저장장치 또는 입력장치만 사용이 불가능 할 수 있다.

노스브릿지와 사우스브릿지는 칩셋의 위치에 따라 붙여진 이름이며 bga 방식으로 기판에 부착돼 있기 때문에 bga 장비가 있어야 수리가 가능하다.
또한 칩셋을 한 개로 통합하여 제작된 메인보드도 존재한다.

3. 바이오스칩
시스템의 기본 입출력을 담당한다. 읽기 전용이며 시스템 구동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다.
컴퓨터 부팅 시 컴퓨터의 각종 하드웨어를 점검하고 초기화 하여 컴퓨터를 정상 작동하게 한다.
바이오스의 시스템 설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씨모스램에 여러가지 변수를 설정할 수 있다.

4. 시스템 클럭칩
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클럭을 제공한다.
고장 시 시스템 작동 불가.
사우스브릿지에서 리셋시그널을 입력 받았을 때 작동을 시작한다.
메모리는 노스브릿지에서 기준 클럭 제공.

5. I/O칩
시스템의 입출력 (키보드, 마우스, 직렬포트, 병렬포트, USB포트 등)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통제한다.
바이오스 화면에 표시되는 온도 제공되며 고장 시 각종 입출력 장치의 사용에 문제가 발생한다.

6. 전원관리칩
메인보드의 각종 칩셋 및 부품들은 저마다 다른 전압을 필요로 한다.
12V, 5V, 3V, 2.5V, 1.2V 등 다양한 전압을 전원관리칩에서 제공한다.
당연히 고장 시 메인보드는 작동하지 않게 된다.

기타 랜칩, 사운드칩, 병렬/직렬 단자 칩이 있으며 각각의 칩이름에 해당하는 기능을 담당한다